후설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후설이 처음 관심을 갖고 시작한 학문과 그 후에 그의 인생을 바치도록 만들었던 학문이 다르기 때문이다. 처음 관심을 가졌던 학문은 수학이었다. 그런데 후에는 현상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 현상학은 수학의
철학은 모든 것을 변화의 모습에서 보았다. 즉 모든 것은 흐른다.라는 말로 그의 사상을 요약할 수 있다. 모든 생성은 서로 싸우는 대립의 결과요, 서로 반대되는 것들의 중조화적 결합으로 봤다. 즉 우주 진행의 일방적 형식은 대립의 형식과 그것의 해소에 있다고 하며, 불이 아르케라고
철학하라 = 미리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어떠한 것도 진실로 존재하는 것이라 인정하지 말라 ” - 주어져 있는 바로 그대로의 모든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무전제의 원리, 철저한 무편견성
- 명증성으로서의 절대적인 길을 찾으려고 함, 후설의 절대적 진리의 기초로서 명증성은 수학적 논리적 존재에서
데리다는 플라톤 이래의 서구의 사유방식에서 고정된 위계질서를 철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드러내 보여주고 있는데, 사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글과 말 사이의 위계질서에 관한 해체이다. 말이 근원적이고 글은 대리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대하여 데리다는 이를 음성중심주의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
3. 후설 현상학의 개요
1) 방법론과 주요 개념들
(1) 판단중지 (에포케) 한숭홍, 『문화종교학』,(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1993),p.154
에포케는 단절점이란 뜻이 있으며 한 시대의 사상이 단절되고 새로운 세기나 사상의 시작이 되는 때 보통 에포케란 말을 쓴다. 후설은 에포케의 본래적인 개념에
비판하고 소외와 착취의 관계를 벗어난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적 관계 지향하였다.
* ‘유신론적 실존주의자’, ‘무신론적 실존주의자’ 와 같은 구분은 샤르트르에 의한 것이다.
실존주의의 공헌
①실존주의는 야스퍼스와 루트비히 빈스방거를 통해 심리학과 정신 병리학에도 공헌.
②개신교
하이데거가 '세인'(世人)이라고 부르는 구조가 드러난다. 세인은 동료들을 통해 자신을 재보려는 경향인 인간의 '타자지향성'을 강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 대한 앵글로-아메리카 사회학의 비판을 생각나게 한다. 그러나 하이데거의 현상학적인 은유는 가능하면 사회과학의 용어를 피하고 존재론의 용
Ⅰ. 개요
자신이 갖고 있는 무한성의 관념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만든 존재가 아니라 지극히 유한한 존재임을 데카르트는 고백하고 있다. 내가 의심하고 사유한다는 사실 자체가 벌써 내가 유한한 존재요, 결핍과 욕망의 존재임을 보여준다. 사유의 주체로서 나는 감각적 지각이나
철학에서부터 시작한 서양철학사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은 논란의 여지가 거의 없어 보인다. 더불어 윤리학사에서 칸트는 좀 더 핵심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어쩌면 그의 윤리설이 윤리학사를 통틀어 가장 그전의 전개 되었던 윤리설의 흐름과는 다르고 혁명적이면서도 호소력 있